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재의 가공-2장

by vhzkghsxktm 2023. 3. 3.
반응형

1. 표면 마감

  물갈(연마)이는 석재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물을 써서 갈아내는 마무리 방법으로 갈기의 종류는 거친 갈기로 톱날 자국만 없앤 정도의 마감을 말하며 물 갈기는 광도 80º~90º이상의 마감을 말합니다. 본 갈기는 광도 80º~90º이상의 특광 마감을 말하나 실제 현장에서 본 갈기는 마지막 광판 마감하지 않는 무광으로 표현합니다. 정 갈기는 광도 90º이상의 특광 마감을 말하나 실제 현장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표현입니다. 수동 연마기는 사람이 기계를 조작해서 공정마다 메탈, 레진, 광판을 교체하면서 작업을 하는 것으로 판재와 가공 통석의 연마에 사용됩니다. 자동 연마기는 Gang saw나 Dia saw로 할석 된 폭과 두께가 일정한 판재를 메탈 또는 마석, 광판을 사용하여 한꺼번에 많은 면적을 일정한 광도(80º~90º이상)로 생산하며 연마 헤드는 6Head~ 18 Head가 있습니다. 곡면 자동 연마기는 와이어 쇼로 할석 된 판재를 메탈, 마석, 광판을 사용하며 판재와 동일한 광도(80º~90º이상)로 생산됩니다.

자동 연마기

  버너는 화강석의 함유 광물은 열에 대한 팽창이 다르므로 액화 산소와 액화석유가스에 의해 화염 온도 1200~1400ºC 불꽃으로 불 대와 판재와의 거리를 30~40mm가 되도록 하여 불 대는 좌우로 이동하고 판재는 앞으로 나아가면서 표면을 벗겨내는 마감입니다. 

  수동 버너는 수작업으로 석재 표면을 벗겨낸 마감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거의 모든 판재는 자동 버너기도 작업을 하고 있으나 가공 통 석류 등은 어쩔 수 없이 수동 버너기로 작업을 합니다. 이때 판재의 자동 버너마감과 통석 류의 수동버너 마감은 같은 질감으로 높은 기능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근래에 중국에서 수입되고 대부분의 판재 및 통석은 수동 버너기로 가공되어 수입되므로 석재 면에 골이 생기거나 쥐 파먹은 듯한 불량 버너 마감으로 품질이 나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작업 지침을 통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기능 도가 높은 작업자가 좌우로 왕복 작업을 하되 일정한 속도로 판재 끝에서 판재 긑가지 작업을 해야 하며 좌우, 전 후진을 병행하지 않습니다. 버너의 골이 깊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동일 질감의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자동 버너는 버너 마감의 품질이 일정하며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고열의 버너 작업으로 인한 석재의 휨을 예방하기 위하여 버너 작업 즉시 화염 불 대 후면에서 냉각수를 공급하여 석재 표면을 냉각시켜 주므로 변형을 예방합니다. 그러나 버너 작업하는 좌우 길이가 1200~1500 mm 이상의 경우에는 ±0.5~1.0mm의 변형이 발생 되어 시공 후 턱짐 현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고운 다듬은 회전 원심력을 이용하여 석재 표면에 직경 1mm~2mm의 숏 볼을 분사하여 표면을 벗겨내는 가공 즉 블라스팅을 이용한 마감이며 어떤 종류의 석재도 고운 다듬 마감이 가능합니다.

  샌드 브레스트는 석재 표면에 금강사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석재 표면을 곱게 벗겨낸 마감입니다. 대리석 표면에도 샌드 브레스트 마감은 가능하며 석재의 고무판을 붙이고 샌드 브레스트 마감 깊이를 조절하여 글씨, 그림 등을 양각과 음각으로 조각할 수 있습니다. 

  잔다듬은 날망치를 가지고 수작업으로 일정한 간격과 방향으로 균일하게 두들긴 날망치 잔다듬과 잔다듬 톱날을 공구에 설치하여 수작업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균일하게 밀은 기계 잔다듬이 있습니다.

  도드락 마감은 네모형에 뿔이 여러 개 달린 망치, 즉 도드락 망치를 가지고 수작업 또는 기계 작업으로 일정한 간격과 방향으로 균일하게 두들긴 마감이고 모서리나 꼭짓점 부위는 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도두락 망치의 종류는 눈의 매수에 따라 4매 도드락 망치(눈의 수 4x4=16), 5매 도드락 망치(눈의 수 5x5=25), 6매 도드락 망치(눈의 수 6 x6=36), 8매 도드락 망치(눈의 수 8x8=64), 10매 도드락 망치(눈의 수 10x10=100)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5매(25눈) 도드락 망치는 거친 면으로 다듬는 데 사용하고 있고 8매(64눈) 도드락 망치는 보통 면으로 다듬는 데 사용합니다. 10매(100눈) 도드락 망치는 아주 고운면으로 다듬는데 사용합니다.

  정다듬은 정을 가지고 수작업으로 일정한 간격과 방향으로 균일하게 쪼아 내고 다듬질한 마감이며, 거친 정다듬(사방 100mm 안에 정자국 15개), 중간 정다듬(사방 100mm 안에 정자국 25개), 고운 정다듬(사방 100mm 안에 정자국 70개)이 있습니다. 할석 된 판재를 수작업으로 잔다듬, 또는 도드락 다듬, 정다듬으로 두들기거나 쪼개낼 경우에는 크랙 및 파손이 발생하여 일정한 두께 이상을 가져야 합니다.

  혹두기는 원석의 결 방향에 맞추어 쪼갠 뒤 혹이 형성되도록 마구리면은 일정하게 다듬은 마감입니다. 일반 화강석의 경우 폭이 300~400mm의 경우에는 두께 70~80mm가 필요하며, 폭이 400~500mm의 경우에는 두께 80~90mm가 필요하고, 폭이 500~600mm의 경우에는 두께 90~110mm가 필요합니다.

  쪼갬은 원석을 결 방향에 맞추어 수작업으로 쪼갠 자연스러운 그대로의 마감입니다.

 

  

반응형

댓글